[미래창조과학부]월드IT쇼 2017 개최

ITRC 17-05-23 00:00 327

「4차 산업혁명 선도, ICT 미래인재포럼 2017」개최
- ICT 대학 연구·교육 성과확산을 위한‘창의인재 축제’막 오른다 -
 
 
□ 미래창조과학부(장관 최양희, 이하 ‘미래부’)는 5월 24일(수)부터 27일(토)까지 코엑스에서 대학 정보통신기술(이하, ICT)연구센터의 연구 및 교육성과 확산․공유를 위해 “우리는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의 미래입니다”란 주제로 「ICT 미래인재포럼 2017」을 개최한다.
 
□ ICT 미래인재포럼은 △대학ICT연구센터(ITRC) 포럼,△창의ICT융합인재포럼 2개 분야로 진행되며, 주요 연구성과 전시․홍보 및 심포지엄 등이 개최된다.
 
① ‘ITRC포럼’은 대학ICT연구센터 연구역량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산업계와 ITRC 참여 학생의 채용·연계를 위해 연구성과물 전시 및 리쿠르팅 페어를 개최한다.
 
ㅇ 전시관은 전국 29개 대학 총 38개 대학ICT연구센터의 연구 성과를 일반인이 쉽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ICT와 생활을 접목시켜 6대 분야 테마 중심으로 구성하였다. (세부내용은 붙임 4~5페이지 참고)
 
* 미래 안전·보안, 미래 콘텐츠, 산업 ICT융합, 지능형ICT융합, 스마트 라이프, 스마트 인프라
 
ㅇ 리쿠르팅 페어는 40여개의 ICT분야 우수 중소·중견기업 채용 관계자와 대학ICT연구센터 참여 학생 간 직접 만남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다양한 일자리 기회와 채용정보를 제공한다.
② ‘창의ICT융합인재포럼’은 ICT명품인재양성 참여 학생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구현한 연구 성과 발표 및 창의교육과 미래기술연구에 대한 논의를 위해 창의와 융합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.
 
ㅇ 미래IT융합연구원(포스텍-한국뉴욕주립대)과 글로벌융합기술원(연세대)학생들의 다학제적 융합연구 및 자기 주도의 공학적 모험에서 나온 성과(20건)들을 소개한다.(전시 세부내용은 붙임 8~9페이지 참고)
 
ㅇ 또한, 창의·융합교육 확산을 위해 수행 대학별 ‘창의융합교육’, ‘미래기술’ 등 학생들의 창의성 교육 및 미래 기술 연구를 논의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한다. (심포지엄 세부내용은 붙임 10~11페이지 참고)
 
□ 이번 포럼에서는 ICT분야 각계 전문가와 오피니언 리더들의 4차 산업혁명과 미래인재양성을 주제로 하는 초청강연 또한 다양하다.
 
◦ 스카이레이크 진대제 대표의 “창의적 인재”라는 강연을 시작으로, ▴UCLA 데니스 홍 교수의 “미래사회 로봇”을 각각 발표한다.
 
□ 24일 개회식에서는 ICT분야 연구센터 성과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중앙대 산업보안연구센터와 이화여대 박사과정 권민혜 씨 등 7명이 미래부 장관상을 수상한다. (세부내용은 붙임 12페이지 참고)
 
□ 미래부 강성주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“ICT 미래인재포럼을 통해 ICT분야의 청년 인재들이 대학ICT연구센터의 연구 및 교육 성과를 체험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함으로써,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창의융합형 인재로 발돋움 하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”고 밝혔다.
 
□ 이번 행사는 대학 ICT연구센터와 산업계간 상호 교류·협력 제고를 위해 국내 최대 ICT 전시회인 ‘월드IT쇼’와 공동 개최를 한다.
 


(우)140-750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109, 1001호(한강로 2가, 용성비즈텔) 사단법인 대학정보통신연구센터협의회 | Tel: 02-2077-1666 | E-mail: itrc@itrc.or.kr
Copyright © 2007~2016 ITRC. All rights reserved. | Design by i@mplus